>
반응형

Data는 의미는 복수지만 단수 취급

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단어 

Data는 영어가 아닌 라틴어 에서 온 단어 이며 datum이라는 단어의 복수입니다.

 

일상생활에서 학교, 직장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라틴어에서 온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Data 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.

 

라틴어 명사 중 "um"으로 끝나는 단어는 복수형으로 쓸 때 어미가 "a"로 변하는 단어들이 많습니다.

 

medidum -> media

aquarium -> aquaria

curriculum -> curricula

 

data는 의미는 복수이지만 현대, 영어에서  대부분 단수로 표현되며 대부분의 논문에서 "data is"로 표기됩니다.

 

data are (X) -> data is

 

물리학에서 왜 거리를 "S" 로 표기할까 ?

 

물리학에서 이동거리 S = 속도(V) X 시간(t) 으로 표현되는 공식에서 거리는 왜 S 인가 ?

 

1.  왜 거리를 distance 첫 글자인 d 가 아니라 S 로 표기할까 ?

 거리를 나타나는 값은 방향이 있는 값과 방향이 없는 값 두 가지가 있습니다.

-  shifting distance   :  방향을 고려한 벡터 값으로 s 로 표현 합니다.

displacement : 방향을 고려하지 않은 스칼라 값으로 s (위의 값과 달리 이택릭체로 표기)

 

스칼라와 벡터의 간단한 의미는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.

 

2. 물리학에서 대문자 S로 표기되는 거리는 공간(Space)를 의미하는 라틴어 Spatium의 첫 글자 입니다.

 - spatium : 공간, 장소, 거리, 기간을 뜻하는 라틴어 입니다.



위 내용의 원문은 여기를 참조 하시면 됩니다.

 

라틴어 속담, 단어가 궁금하면 여기를 찾아 가시면 됩니다.

 

 

숫자라는 의미로 왜 "Nu"가 아니고 "No"

영어로 숫자는 Number 인데 왜 Nu도 아니고 Nr도 아니고 Num 도 아닌 No일까 ?

 

No 는 Number의 줄임말이 아니고 라틴어 Numero 의 줄임말이다 그래서 "No."으로 표기한다.

N은 대문자, o 는 소문자에 생략부호로 "."을 찍어준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

>